티스토리 뷰
목차
2023년 7월은 세계적으로 역사상 가장 더운 7월이었다고 합니다. 얼마나 더위가 지속될지 알 수 없으나 폭염으로 인한 온열질환 모두 조심해야겠습니다. 무시하기에는 생명까지 위험할 수 있어 더더욱 조심해야겠습니다. 폭염을 대비하기 위해 지켜야 할 안전수칙과 응급상황 발생 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온열질환이란?
온열질환은 뜨거운 환경에 장시간 노출되었을 때 열에 의해 발생하는 급성질환입니다. 증상으로는 두통, 어지럼증, 근육경련과 피로감 의식저하 등이 있습니다. 방치시 생명이 위태로울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열사병과 열탈진이 있습니다.
폭염시 주의사항!
1) 폭염시에는 야외활동 및 작업을 자제하고 낮시간대에(낮12시 ~ 오후 5시)는 시원한 곳에 머물러 주는 것이 좋습니다.
2) 노인, 어린이와 학생은 특히 주의합니다.
3) 임산부는 일반인보다 체온이 높고, 체온조절 능력이 떨어져 온도변화에 민감하고, 온열질환에 취약합니다. 임산부가 29도 이상의 고온에 노출 시 조산, 저체중아 출산, 장감염질환의 위험이 있습니다.
온열질환 응급조치
1) 의식이 있는 경우
시원한 장소로 이동하여 몸을 시원하게 합니다. 수분 섭취 후 개선되지 않을 경우 119 구급대 요청합니다.
2) 의식이 없는 경우
119 구급대 연락후 시원한 장소로 이동하여 몸을 시원하게 합니다.
폭염대비 건강수칙 3가지
1) 샤워를 자주 하고, 헐렁하고 가벼운 옷을 입습니다. 외출 시에는 모자, 양산등을 이용하여 햇볕을 차단합니다.
2) 갈증이 느껴지지 않도록 물을 자주 마십니다.
3) 낮시간대 야외활동을 자제합니다.